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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많아지는 혜택...中 전기차 생산-판매량 모두 'UP'

갈수록 많아지는 혜택...中 전기차 생산-판매량 모두 'UP'

광저우자동차아이안(廣汽埃安∙GAC AION)의 공장에서 첨단 스마트 스포츠카 Hyper SSR이 생산되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 중국 자동차 시장의 호황 속에 신에너지차의 활약이 돋보인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는 지난 5월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71만 3000대, 71만 7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53%, 60.2% 증가했다는 통계를 발표했다. 신에너지차의 시장 점유율도 30.1%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는 관련 정책과 기타 호재에 힘입어 신에너지차 소비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신에너지차 종류별로 살펴보면 지난달 ▷순수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등 3대 신에너지차의 생산·판매량이 모두 4월 대비 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도 3대 신에너지차 생산·판매량 모두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상위권 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비야디(BYD)의 1~5월 누적 판매량은 100만 대를 돌파해 97.7% 급증했다. 리샹(理想·Li Auto)과 광저우자동차(廣汽), 제일자동차그룹(一汽·FAW)의 1~5월 신에너지차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모두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달 27일 중관춘(中關村) 국가자주혁신시범구의 전시센터에서 신에너지차를 구경하는 관람객 [사진 출처: 신화사]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에 활력이 더해진 배경엔 기술 진보와 가격 경쟁력이 뒷받침 했다. 천스화(陳士華)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은 "기존 신에너지차 기업 이외에 많은 전통차 기업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등 신에너지차 시장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주행거리 등 기술이 향상되고 시장 조정에 따른 신에너지차 가격이 눈에 띄게 하락해 소비자 입장에서 신에너지차가 매력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신에너지차 소비 촉진에는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한몫했다. 최근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는 신에너지차 차량구입세 감면 정책을 지속, 최적화해 고품질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방 차원의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쑤저우(蘇州)의 경우 자동차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혜택을 제공했다. 차량 가격이 10만 위안(약 1802만 원) 이상 30만 위안 미만일 경우 디지털 위안화 3000위안을, 30만 위안 이상 차량에 대해선 디지털 위안화 5000위안을 보조금으로 1회 지급한다. 지쉐훙(紀雪洪) 베이팡(北方)공업대학 교수는 지난해 1000억 위안에 가까운 차량구입세가 감면됐다며 향후 관련 정책이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추이둥수(崔東樹)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사무총장도 미래 전망을 밝게 점쳤다. 그는 "소비 촉진 정책에 힘입어 근래 모터쇼 등 오프라인 행사가 시장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승용차 시장이 상반기 결산에 접어들면서 판매량을 늘리려는 의지가 강하다"며 "6월 생산 및 판매도 전월 대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인민망(人民網)

제5회 ‘중국 지난시 글로벌 신성장 창업대회’ 한국 예선 개최

제5회 ‘중국 지난시 글로벌 신성장 창업대회’  한국 예선 개최

제5회 중국 지난시 글로벌 신성장 창업대회 포스터 / 사진=지난시 정부 중국 산둥성(山东省) 지난시(济南市) 정부가 주최하는 ‘중국 지난시 글로벌 신성장 창업대회’의 한국 예선전이 오는 9월 15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중국 산둥성 지난시 정부가 주최하고, 지난시 투자촉진국, 지난시 고급인재 발전촉진회 등에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도시의 인재 강화 전략을 시행하고, 지난시 중점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고급 국내외 고급인재를 유치하여 과학기술 혁신 및 산업 업그레이드를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글로벌 예선은 북미, 호주, 벨기에, 헝가리, 한국에서 진행되며 중국 내 예선은 베이징, 선전, 항저우, 시안, 청두 등 5개 도시에서 진행된다. 한국 예선은 오는 9월 15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국 예선 최우수 5개 팀에게는 상금 3만 위안(한화 약 580만 원)과 증서가 주어지며, 우수팀 10개 팀에는 상금 1만 위안(한화 약 190만 원)과 증서가 주어지게 된다. 또한 오는 10월 지난시에서 개최되는 결선에서 우승하는 대상 5개 팀에게는 상금 5만 위안(한화 약 960만 원)과 증서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결선대회에서 수상하는 총 45개 팀에는 최대 1,000만 위안(한화 약 19억 원)의 창업지원금이 제공된다. 이번 대회에서 모집하는 분야는 ‘빅데이터와 차세대 정보기술’, ‘신에너지와 신소재’, ‘스마트 제조와 첨단장비’, ‘현대 농업기술과 저탄소 환경보호’, ‘바이오 의약품과 헬스케어’의 5가지 분야이며 참가 자격에 따라 ‘혁신 분야’ 또는 ‘성장 분야’로 나누어 지원할 수 있다. 산둥성은 한국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지역으로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장 가까운 성(省)이다. 2020년 기준 1억 7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GDP는 10,299억 달러에 달한다. 또한 2021년 말 기준 한국과 산둥성 간 무역 규모는 2,696억 위안으로 한국의 누적 對중국 투자 규모 349억 달러 중 200억 달러가 산둥성에 집중되어 있다. 지난시는 산둥성의 성도로 한국과 경제, 문화 교류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모집하는 데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회 수상자가 지난시 현지에 정착하게 된다면 ‘현지 정착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전방위적으로 재정과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바이두, 샤오미 스마트 전기차 시장에 출사표

바이두, 샤오미 스마트 전기차 시장에 출사표

니오 ES8 [사진 출처: 신화망] 최근 바이두(百度), 샤오미(小米) 등 중국 인터넷 기업이 스마트 전기차 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다. 스마트 전기자동차 제조 쉬운가? 올해 샤오미 봄절기 신제품 발표회에서 샤오미의 레이쥔(雷軍) 회장은 공식적으로 스마트 전기차 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다. 예상 투자액은 10년간 100억 달러(약 11조 1350억원)다. 올해 1월, 바이두는 스마트 전기차 회사 설립을 발표했다. 자동차 완제품 판매자의 신분으로 자동차 업계에 뛰어든 것이다. 콜택시 업체 디디(滴滴) 역시 전기차 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다. 막대한 투자금과 긴 생산 주기 그리고 기술 난이도가 높지만 인터넷 기업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강점이 있다. 막대한 연구 개발 비용 외에도 자동차 제조업은 판매, 행정, 공장 등의 자산이 필요하다. 중국 전기차 메이커 니오(Nio)로 예를 들면, 2020년 니오의 연구·개발 비용은 24억 9000만 위안(약 4327억원), 판매 및 관리 비용 39억 3230만 위안이다. 이 밖에도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 기업과 달리 전기차 분야는 충전소 건설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샤오펑 G3[사진 출처: 신화망] 2014년 설립된 니오 자동차의 경우, 처음 출시한 ES8을 2018년이 되서야 대량생산 후 판매를 시작했다. 중국 전기차 기업 샤오펑(小鵬, Xpeng) 자동차의 경우 첫 출시한 G3의 대량생산 후 판매까지 소요 기간은 3년이다. 리샹(理想, Lixiang) 자동차의 첫 모델 Li One2019 역시 회사 설립 4년 후 대량생산 및 판매를 시작했다. 바이두의 첫 출시 모델의 경우 3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 전기자동차 시장은 현재 핵심 기술의 혁신 능력 미비, 인프라 부족과 시장 경쟁 심화 등에 직면해 있다. 인터넷 기업이 스마트 전기차 산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성장 추세가 좋다.2020년까지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6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누적 판매량은 550만 대를 넘어섰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는 올해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180만 대를 넘어서는 등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전망이 밝다.중국 국무원 판공청이 발간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계획(2021~2035년)에서 2025년 신에너지 자동차 신차 판매량이 전체 자동차 신차 판매량의 약 20%를 달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신에너지 자동차의 시장 침투율은 8.6%로 2020년에 비해 눈에 띄게 높아졌지만, 목표치인 20%까지는 아직 부족하다. 정책 지원이 많다.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 정책이 2022년 말까지 연장됐다. 충칭(重慶), 산둥(山東), 장쑤(江蘇) 등 여러 성에서는 신에너지 자동차 하향(下乡: 농촌 판매) 활동을 전개하는 등 일련의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 지원 정책이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중국 공공 전기차 충전소는 80만 7300곳에 달한다. 산업 체인이 완비되어 있다.차지돗(ChargeDot)의 경우, 다양한 차종에 적합한 가정용 충전기와 기타 충전 상품이 이미 상하이 폭스바겐 등의 자동차 업체와 연계되어 있다. 가정용 충전기의 연간 출하량은 10만 세트에 달한다. 아울러, 렌탈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스마트 충전 설비 및 플랫폼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출처:인민망(人民網) |번역: 오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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